본문 바로가기

개발/JAVA

[생활코딩] 자바 애플리케이션 실행

1. 실행 - HelloWorld

 

지난 시간까지 설치했던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이런 창이 뜬다.

 

오른쪽바에 있는 창들을 내려주면 왼쪽에는 Package Explorer 창이 나오는데 이는 이클립스안에서 파일들을 볼수 있는 메뉴이다. 이 창 말고도 Navigator라는 직관적으로 현재 라이브러리를 보여주는 창도 있지만 나는 못찾아서 사용하지 않았다.

 

이제 자바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어야 하는데 Package Explorer 창에서 Create a Java project를 눌러준다.

 

 

만약 처음 지정해주었던 경로말고 다른 위치에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싶다면 위에 체크되어있는 Usse default location 토글버튼을 해제하고 Browse를 눌러 새로운 위치를 지정해주면 된다. 그 위치는 디렉터리 위치가 된다. 

 

밑에 있는 JRE에서는 자바 버전을 지정할 수있다. 

 

그 밑 Project layout 이라는 항목은 우리가 만들 티렉토리의 구조를 어떻게 할것이냐는 뜻인데 하나는 소스코드를 저장할 폴더 소스코드를 컴파일한 결과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 주는 것이다. 맨 위는 루트라는 폴더에 한번에 같이 이 두 폴더를 두겠다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컴파일한 결과를 저장할 폴더를 따로 지정해 준다.

 

그뒤 next를 누른다.

 

 

이 탭에서는 소스코드를 어디에 저장할지 묻고있다. 헬로월드 밑에 저장할것이라는 뜻이다. 또한 컴파일한 결과는 HelloWorld에 저장된다는 뜻이다.

 

Finish를 누르면 HelloWorld라는 폴더가 생성이 된다는 것이고 그 밑에 우리의 프로젝트를 저장한다.

 

HelloWorld라는 폴더에 들어가면 아직 아무것도 없지만 사실은 이클립스가 필요한 파일들이 숨겨져 있다.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니 이제 소스코드를 만들어 줘야하는데 HelloWorld프로젝트에 우클릭 - New - File을 통해 새로운 파일을 프로젝트 밑에 만들어주고 그 파일의 이름을 HelloWorld.java로 만들어 준다. 

 

첫 코드를 작성해보겠다. 

 

자바의 모든것을 다 알아야 자바를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다. 모르더라도 천천히 알아가면서 사용하면 된다. 

public class HelloWorld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자바의 기본적인 형태이다. 아까 만든 HelloWorldApp.java라는 소스코드를 실행하면 java는 이 소스코드와 똑같은 이름의 class를 찾아서 실행한다 그 뒤에 main  중괄호 안에 있는 코드를 실행하도록 약속되어 있다. 눈치껏 기억하라 한다.

 

System.out.println("Hello World!!");

 

메인안에 다음과 같은 출력문을 작성해주고 저장해주면 Navigator에는 HelloWorldApp class가 저장된게 눈에 보이지만 Package Explorer에는 감춰져 보이기 때문에 변화가 없다.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초록색 화살표를 눌러주거나 코드 우클릭 Run as - javaapplication 을 눌러준다. 

 

 

안뇽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는 너무 자세하게 적진 않고 회고하는 식으로 강의를 듣고 기억에 남길 바라는 부분만 정리해서 올리겠다.

 

여기에 결과를 관찰해보면 자바라는 파일에 사람이 읽고 쓸수있는 소스코드라는것이 담겨있고 저장버튼을 눌렀을때 자바가 컴파일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확장자가 클래스인 파일을 만드는데 이 파일은 사람이 읽도록 고안된 정보가 아니다.

 

2. 실행 Java의 동작원리

경험적으로 이전에 Java의 실행을 보았다면 이번에는 이론적인 원리를 살펴보자.

 

 

 

앞서 우리가 작성했던 코드이다. 이는 source, code, language라고 한다. 같은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이름이다. 

 

 

결과를 부르는 application, program 이라 한다. 

 

자바라 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문법에 맞춰 컴퓨터에게 시킨다. 

 

컴퓨터 위에 Java Virtual Machine를 깔아 주었다. 

 

자바 소스코드는 사람이 읽기 쉽게 만든것이지 컴퓨터가 읽을 수가 없다. 이를 컴퓨터가 읽게 만들게 하기 위해 컴파일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면 소스코드 말고 Java Application.class라는 파일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Java Virtual Machine 을 실행시키고 그 뒤에 컴퓨터에게 출력이 되게끔 만들어 준다.

 

 

 

 

 

 

 

 

 

'개발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코딩] 프로그래밍이란?  (0) 2024.07.01
[생활코딩] 변수  (0) 2024.06.30
[생활코딩] 데이터와 연산  (0) 2024.06.29
[생활코딩] 개발 환경 셋팅하기(이클립스)  (0) 2024.06.29
[생활코딩] 자바 설치  (0) 2024.06.29